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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에서 ‘대마수의’ 구매 시 주의

-100% ‘대마수의’ 실제로 받아 본건 기계식 화학제품 수의-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인터넷․홈 쇼핑 관련 민원 1,406건의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민원 분석결과 홈쇼핑은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불만이 429건(44.3%)으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쇼핑은 사기판매 피해가 138건(31.5%)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V홈쇼핑의 경우 방송 도중에 물품이 판매가 되고, 단시간에 구매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품질이나 효과 등을 부풀리거나 판매에 불리한 정보를 축소하기 때문에 구매 후 이에 따른 불만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인터넷쇼핑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의 개설 및 폐쇄가 쉽고, 쇼핑몰에 대한 행정기관의 관리․감독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사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이고, 피해 대상은 여성(40.1%) 보다 남성(59.9%)이 많았으며, 이중 20대 남성(42.7%)의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호한 상품훼손 기준과 관련규정에 어긋나는 조건판매 등 을 이유로 교환․환불과 관련된 민원도 발생되었는데, 홈쇼핑(151건, 15.6%)과 인터넷쇼핑(100건, 22.8%) 모두 이와 관련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이용 시 상품이나 판매업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세심한 확인이 요구되고, 관련 기관들도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모니터링 및 위반 시 제재 강화, 인터넷쇼핑 결제 안전장치 확보, 적법하고 명확한 교환․환불기준 공지 의무화 등 보다 강화된 소비자를 위한 보호 조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일부상조회사는 이미지 개선과 수익성 등을 함께 달성한다는 전략으로 홈쇼핑 이용했다. 보람상조를 비롯해 현대종합상조, 효원상조, 부모사랑상조, 대명라이프웨이 등이 홈쇼핑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다.

 

홈쇼핑에서 상/장례용품을 판매 할 때 패키지로 수의까지 포함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수의(壽衣)는 사람이 죽어 염습(殮襲)할 때 시신에게 입히는 옷을 뜻한다.

 

하지만 홈쇼핑에서 100% 대마수의라고 광고해 상품을 결정했지만 막상 받아 본 수의는 기계식 화학섬유로 만들어진 것이 배달되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A씨는 홈쇼핑을 보다가 상품(패키지)이 좋은 거 같아 전화해 상품을 계약했다.

 

계약시 100% 대마수의라면서 실제로 받아 본 수의는 모르는 사람이 척 봐도 화학제품으로 가공한 것이었다. 특 명품수의 100% 대마수의라고 장례상품 안내서에 적어놓고 실제로는 화학섬유로 된 수의를 제공한 것이다.

 

문제는 홈쇼핑 측에 불만을 제기했는데 환불은 고사하고 어떠한 답변조차 없었다.

 

A씨는 “홈쇼핑을 통해서 계약한 사람이 나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이 많을 텐데 수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소비자 피해가 예상 된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