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짠테크 전성시대, '절약'으로 인생역전

 

 

짠테크란? 짠돌이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돈이 없어도, 시간이 없어도, 특별한 지식이 없어도 어느 누구나 맘 편하게 시작할 수 있는 신개념의 절약 재테크를 일컫는 수식어다.

 

오늘도 대출부터 갚아야 하는지, 집부터 사야 하는지, 생활비부터 줄여야 할지 고민이다.

 

생활비만으로도 빠듯한데, 내 집 마련하고 노후 자금 모으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돈을 모으고 있는 걸까?

 

부자들도 처음은 '절약'으로 시작한다. 절약은 생각보다 돈을 빨리 모으고, 모은 돈을 더욱 단단하게 쥐고 있게 하는 재테크 기술이다.

 

절약으로 시작하는 '짠테크 노하루'로 새나가는 돈을 지혜롭게 막고 현명한 소비로 행복한 삶을 계획해보자!

 

인생역전 짠테크 핵심비법 7가지

 

1. 적금, 어떻게 들어야 할까?
장기적금보다는 1년만기 상품을 추천한다. 금액을 쪼개고, 만기일을 맞추기보다는 1달씩 기간을 두고 가입하라. 이는 중도해지할 때 손해를 줄일 수 있다.

 

2. 보험료, 대체 얼마나 써야 하나?
수입의 10% 이하로 설계하자. 보험의 첫 번째 목적은 보장, 그 다음이 돈 불리기라는 걸 잊지 말자. 단, 실비보험은 중복 지급을 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3. 대출금리, 낮출 수 있을까?
승진 또는 안전적인 직장으로 이직하여 연간 소득이 15% 이상 상승했 때, 전문직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부채 감소 등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들 때, "금리 인하해주세요"라고 요구할 수 있다.

 

4. 대철, 어떤 것부터 갚아야 할까?
소멸성 대출부터 갚아야 한다. 할부금 및 신용카드 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구입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 창업자금 대출 순으로 갚는 것이 좋다.

 

5. 아이들 장난감 매번 사줘야 하나?
지역 시청에 문의해보자. 연회비 1만원이면 장난감 대여가 가능하다. 서울시 녹색장난감도서관, 인천광역시 도담도담장난감월드,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등등이 있다.

 

6. 다자녀를 위한 보험 할인은 없을까?
자녀가 2명 이상이면, 보험사별로 보험료를 1% 많게는 6%까지 할인해 준다. 이는 가족관계 증명서류 1통이면 가능하다.

 

7. 아끼면 돈 되는 혜택은 없나?
탄소포인트 홈페이지에 가입하자. 한번 가입해두면 해마다 아낀 만큼 현금으로 돌아온다. 전기 5~10% 미만 감축했을 때, 최대 2만원을 지급한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