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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

박 대통령 “한·미·중·러 유라시아 네트워크 협력 강화해야”

공동연구 전문가그룹 구성·한국서 내년 상반기 첫 회의 제안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우리나라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one Belt-one Route)’, 러시아의 ‘신동방정책(New Eastern Policy)’, 미국의 ‘뉴실크로드 이니셔티브(New Silk Road initiative)’ 등 각국이 개별적으로 추진중인 유라시아 지역의 네트워크 전략간 상호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심포지엄’ 개막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유라시아 지역의 무한한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유라시아 내 교통물류 네트워크를 제대로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한국도 역내 국가들과 협력해 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으로 만들어가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지만 광활한 유라시아 대륙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한두 국가의 노력만으로 이뤄질 수 없다”며 “여러 나라의 비전과 계획을 서로 공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인프라 프로젝트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추진될 때 비로소 실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물리적 네트워크 구축 못지않게 교통물류 분야의 제도적 장벽을 극복하는 일도 중요하다”며 “많은 나라의 국경을 통과하는 만큼 통관, 검역, 출입국 관리, 환적·환승체계의 표준화와 간소화는 정시성과 안전성 확보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운송장의 국제 표준화’와 ‘통관절차의 호환성 확보’, ‘국제운임 상호 정산 체계 구축’ 등을 통해 각국의 서로 상이한 제도와 관행을 일치시키고, 불필요한 규제들은 과감하게 개혁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교통물류 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한 첨단 기술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광궤, 표준궤 등 나라마다 다른 철도 궤간의 장애를 극복해주는 ‘궤간 가변 열차’와 2만 4000km에 달하는 유라시아 운송로에서 여객과 화물의 위치를 알려주는 ‘위성항법 기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화물 자동처리 기술’ 스마트 카드를 활용한 ‘요금 자동정산 시스템’ 과 같은 첨단 기술들은 물리적 장벽을 해소하면서 교통물류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가 간 협력과 이해의 폭이 더욱 넓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유라시아 네트워크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전문가 그룹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며,  그 첫 회의를 내년 상반기에 한국에서 개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경원선 남측구간 복원사업 착공, 나진-하산 프로젝트 추진 등을 거론하며 “올해로 분단된 지 70년이 된 한국은 유라시아 시대의 도래를 가로막는 분단의 장벽을 극복하고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을 하나로 잇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남북한간 물적·인적 교류를 확대시키고 한반도와 동북아, 유라시아의 평화를 정착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