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텔레비전(TV) 방송채널 시청점유율에서 KBS1이 1위로 집계됐다. 이어 KBS2, MBC, SBS 등 지상파 채널이 시청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일 2014년 텔레비전 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에서 KBS1이 14.955%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방통위가 지난해 전국 4000가구를 대상으로 고정형TV로 방송되는 TV방송채널 521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 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TV를 시청한 가구(시청자)수를 TV보유가구(시청자)수로 나눈 비율로 시청률과 다른 개념이다.
시청점유율 상위권에는 KBS2(13.470%), MBC(11.971%, 본사+19개 지역사 합산 ), SBS(5.958%) 등 지상파 방송이 차지했다. SBS와 지역민방의 시청점유율을 합한 SBS 네트워크의 시청점유율은 11.297%(SBS 5.958, 지역민방 5.339)를 기록했다.
방통위 조사 결과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지상파 전체 시청점유율은 62.66%(2011년 기준)에서 54.47%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종편 4개 채널 시청점유율은 지난해 11.81%로 2년 전(5.02%)보다 두 배 넘게 증가했다. 각 사별로는 MBN(3.53%), TV조선(3.01%), 채널A(2.65%), JTBC(2.61%)순으로 집계됐다.
MPP(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 분야는 CJ E&M 계열 PP 시청점유율이 2011년 8.34%에서 지난해 7.7%로 하락했고, 티캐스트 계열 PP 역시 같은 기간 3.32%에서 2.6%로 떨어졌다.
1인당 1일 평균 시청시간이 198분(3시간 18분)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191분(3시간 11분)보다 하루에 7분을 더 많이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통위는 이번 TV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에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지분을 소유하는 일간신문사의 유료가구구독부수를 시청점유율로 환산하고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도 합산해 산정한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를 오는 7월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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