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는 경기도 동탄에서 서울 강남구 삼성동까지 20분이면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철도건설법에 따라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19일 주요 내용을 관보에 고시한다고 밝혔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동탄 신도시, 용인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적극 추진해온 사업이다.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의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의결, 관계부처 협의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총사업비는 1조5547억 원으로 삼성∼수서간 9.8km는 신설하고 수서∼동탄간 28.1km는 수도권 고속철도 선로를 활용한다.
역은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등 5개가 들어선다. 삼성~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최고속도 180km/h이상의 열차가 투입된다.
국토부는 서울과 판교, 용인, 동탄 사이를 오가는 이용객들의 교통시간을 최대 50분까지 단축시킬 수 있어 여가시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열차 속도뿐 아니라 이용객들의 편의성도 향상된다.
승객들의 다양한 기호를 반영할 수 있도록 종·횡 방향 좌석 혼합배치 차량을 도입한다.
또 수도권 전철노선들과 쉽게 연계할 수 있도록 모든 광역급행철도역을 환승역으로 계획하는 등 이용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기본계획 고시 이후의 설계 발주, 공사 착수 등 건설 절차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을 통해 올해부터 본격 시행한다.
열차 세부 운행계획, 운임 수준 등은 완공 전에 별도 절차를 거쳐 철도사업자가 선정된 후 결정된다.
이번 기본계획 고시 내용 전문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또는 관보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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