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이색직업소개> 소셜커머스 품질관리자

어떤일을 하나?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딜(deal)을 공개하기 전 상품의 적법성, 판매가치 유무, 정품·가품 여부 등을 꼼꼼히 따진다. 이때 법으로 판매가 제한돼 상품화 할 수 없는 물건을 내놓아선 안 되고, 소비자가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만한 상품만을 판매해야 한다.

 

특히 수입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의 신뢰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입면장과 거래명세서를 살피는 것은 물론, 샘플까지 일일이 검수해야 한다.

 

이때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들이 관리해야 할 대상은 상품의 퀄리티는 물론, 제휴업체 자체의 퀄리티도 포함된다. 둘째, 제휴업체를 관리해야 한다. 만약 쿠폰 소지자라는 이유로 고객을 홀대하는 사례가 나올 경우, 주의-경고-퇴출 과정을 진행한다. 반대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휴사에게 혜택을 부여하기도 한다.

 

어떻게 준비하나?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로 일하려면 전자상거래, 공정거래, 식품 관련 법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요구된다. 법학 전공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련 법령을 공부하고 숙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법률 지식을 쌓아둘 필요가 있다.

 

품질보증을 위해서는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많다. 그런데 만약 그것들을 미처 검토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피해는 소비자들이 입게 된다. 그런 이유로 이 직업은 순발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며, 꼼꼼함과 섬세함, 분석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 직업을 위해 지녀야 할 중요한 또 한 가지 역량은 제휴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또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검증하고 관리하므로 다방면의 지식도 필요하다.

 

이 직업의 미래는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초창기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그러나 지금은 일정 이상의 규모와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대형업체 몇 곳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은 시점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이면, 더 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이 매력적인 구매방식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계속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더 발전되고 안정화된 형태가 갖춰져야 한다는게 전제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관건은 상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새롭고 믿을만하냐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