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커피전문점 창업, 아직도 유망한가

요즘 한창 성수가도를 달리고 있는 창업 아이템은 커피 전문점 창업이다. 커피전문점 창업은 테이크아웃커피전문점이나 커피숍 창업, 개인커피 전문점 창업에서부터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창업까지 모두 해당된다.

 

커피전문점은 20대 여성이 꼽는 희망 창업 업종 0순위 이며 20~50대 여성들 창업에 있어서는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여성 창업자뿐만 아니라 초보 창업자들에게 있어서도 커피 전문점 창업은 단골 메뉴로 등장한다.

 

 

창업포탈 창업몰 홍태곤 팀장은 “커피전문점은 운영도 손쉬워 보일 뿐 아니라 꾸준히 늘어나는 손님들 때문에, 혹은 커피 맛에 반해서 커피 카페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많다. 실제로 커피 전문점 창업이 꾸준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이유 중에 가장 큰 것이 바로 커피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한 해 우리나라는 약 10만톤, 3억5천만불 상당의 커피를 수입하고 있다. 이는 성인 한 사람이 연간 300잔에 가까운 커피를 마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루에도 수십 개씩 새로 생겨나는 커피 전문점, 어떻게 해야 성공창업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을까?

 

현재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스타벅스코리아, 엔제리너스 커피, 파스쿠찌, 카페베네, 커피빈 등이 있다.

 

이들 대형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창업할 때에는 가맹 사업 형태로 창업하려면 초기 창업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따라서 소자본 커피전문점 창업을 하려면 우선 유능한 창업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야 하며, 커피 전문점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들은 각 본사별 특징을 잘 파악하여 창업비용과 경영 계획에 부합하는 곳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아무리 유망하다고 해도, 커피 전문점도 망할 수 있으므로 좋은 원두와 커피 맛으로 고객들에게 질 좋은 커피를 팔아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서비스 정신을 투철하게 발휘해야 한다. 고객이 찾지 않는 커피 전문점은 성공할 수가 없다.

 

커피전문점 창업 준비기간은 6개월~ 1년 정도가 적당한데 경쟁이 치열한 커피전문점 창업, 무작정 아무데서나 시작하려 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도록 하자. 좋은 상권과 아이템 선정은 창업전문가들이 얼마든지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반드시 성공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