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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13년 4분기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2013년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9.28조원, 영업이익 8.31조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연간으로는 매출 228.69조원, 영업이익 36.79조원의 사상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4분기는 원화강세,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우려 등 불안한 경제 상황 아래 일회성 비용인 8천억 규모의 ‘삼성 신경영 20주년 격려금’과 7천억 규모의 부정적 환영향을 감안하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한 것이다.

 

4분기 메모리 반도체 사업은 시황 호조로 실적 강세를 지속했고, DP(Display Panel)는 세트 사업의 패널 재고 조정에 따른 OLED패널 판매량 감소와 TV패널 가격 하락 등으로 실적이 감소했다.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은 계절적 성수기 속 TV 판매 호조로 실적이 개선됐으며,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은 연말 재고 조정과 계절적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이 감소했다.

 

지난해는 유럽 경기 회복 지연과 신흥국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환율 변동성도 확대되는 가운데 주력 제품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됐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무선 사업의 성장세 지속과 메모리 반도체와 OLED패널 등 부품사업 개선 등에 힘입어 매출은 2012년 대비 14% 증가, 영업이익은 27% 증가하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부품 사업의 경우, 메모리 반도체는 첨단 공정 기반 고부가 D램 경쟁력을 강화했으며, 업계 최초 V-NAND 양산으로 미래 성장 기반을 확보했고, 모바일 AP, CIS(CMOS Image Sensor) 등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했다.

 

디스플레이는 초고해상도 제품 출시와 세계 최초 Curved 디스플레이 상용화 등 기술 혁신으로 업계 리더십을 제고하고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세트 사업의 경우 스마트폰은 선진·신흥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30% 이상 유지하며 확고한 글로벌 1위 위상을 강화했고, 태블릿 판매량도 2012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미국 가전 유통업체인 ‘베스트 바이’에 휴대폰 체험샵 오픈과 갤럭시 기어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선도하고, 보안 솔루션 ‘녹스(KNOX)’로 B2B 시장을 공략하는 등 신규 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TV 부문은 8년 연속 1위를 달성할 것으로 보이며, 세계 최대 110형 UHD TV와 혁신적인 Curved TV 출시 등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할 제품들을 선보였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