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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명/장례·장묘·추모

서울적십자병원 ‘관’, ‘수의’ 등 장례용품 10배 폭리

 

 

 

 

입관용품 ‘멧베’의 경우 약 34배 이상 폭리 취해
최근 3년 동안 순 수익금만 72억 원 넘어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서울 도봉갑)은 “국민들의 기부금과 성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한적십자사가 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국민들을 상대로 지나치게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재근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적십자병원 장례식장에서는 ‘관’이나 ‘수의’등 장례용품을 구입가보다 약 10배 이상 비싸게 판매하고 있으며, 심지어 입관용품 중 ‘멧베’의 경우 구매가보다 약 34배 이상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장례용품 중 가장 기본이 되며 높은 가격을 차지하는 ‘관’과 ‘수의’의 경우 구입가격보다 ‘관’은 평균 5.3배, 수의는 평균 6.7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또 멧베를 포함한 ‘입관용품’은 평균 15.5배, ‘횡대’의 경우 평균 3.7배 이상 비싸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관’은 ▲애관 9.9배(구입가 1만 100원, 판매가 10만원)로 가장 비쌌으며, ▲오동나무 1.5치 2단관 6.3배(구입가 9만 6천원, 판매가 60만원) ▲오동나무 1.0치 맞춤관 5.9배(구입가 6만 4천 3백원, 판매가 38만원) ▲향나무 1.5치 2단관 5.5배(구입가 27만 4천 4백원, 판매가 150만원) ▲오동나무 1.0치관 5.3배(구입가 3만 7천 6백원, 판매가 20만원) ▲향나무 1.5치관 5.3배(구입가 24만 5천원, 판매가 1백 30만원) ▲오동나무 0.6치 특관 5배(구입가 3만 4천원, 판매가 17만원) 외 에도 다양한 종류의 목관들이 4배 이상 비싸게 팔리고 있다.

 

‘수의’의 경우 ▲적십자 2호 10.5배(구입가 23만 8천원, 판매가 250만원)로 가장 비쌌으며, ▲적십자 5호 8.5배(구입가 10만 6천원, 판매가 90만원) ▲적십자 3호 7.4배(구입가 20만 2천원, 판매가 150만원) ▲적십자 10호 6.6배(구입가 7만 1천원, 판매가 47만원) ▲적십자 9호 6.3배(구입가 8만 6천 7백원, 판매가 55만원) ▲적십자 4호 5.8배(구입가 17만 3천원, 판매가 1백만원) ▲적십자 11호 5배(구입가 7만원, 판매가 35만원) ▲적십자 12호 3.4배(구입가 5만 3천원, 판매가 18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입관용품’의 경우 ▲적십자 8호 멧베가 34.2배(구입가 1천 9백원, 판매가 6만 5천원)로 가장 비쌌으며, ▲적십자 7호 멧베 34배(구입가 2천 2백원, 판매가 7만 5천원) ▲적십자 6호 멧베 29.3배(구입가 2천 9백원, 판매가 8만 5천원) 이었으며, 그 외에도 ▲인견명정 13.7배(구입가 4천원, 판매가 5만 5천원) ▲우단관보 11.9배(구입가 4천 2백원, 판매가 5만원) 등으로 드러났다.

 

‘횡대’의 경우 ▲향나무 1.5치 횡대가 4.5배(구입가 6만 7천원, 판매가 30만원) ▲솔송나무 1.5치 횡대 4.2배(구입가 4만 8천원, 판매가 20만원) ▲칠성판 3.2배(구입가 3천 1백원, 판매가 1만원) ▲오동 1.5치 횡대 2.9배(구입가 3만 4천원, 판매가 10만원) 순이었다.

 

이 외에도 기타 장례용품 중 ▲고급차량리본이 22배(구입가 1천 8백원, 판매가 4만원) ▲부의록 6.9배(구입가 2천 9백원, 판매가 1만 2천원) ▲염보 6.9배(구입가 1만 1천 6백원, 판매가 8만원) 등도 있었다.

 

한편 서울적십자병원은 장례식장 운영을 통해 지난 3년(2014년~2016년) 동안 72억 원이 넘는 순 수익금을 벌어 들였다.

 

인재근 의원은 “적십자병원의 핵심 가치인 ‘나눔과 배려’, ‘정직과 신뢰’는 사라지고, 설립취지와는 맞지 않게 상술만 남았다”고 지적하며, “지금이라도 적십자병원이 국민들과 함께 ‘아픔이 있는 곳에 인류애를 실천하는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운영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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