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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자동차 분야 뜨는 기술과 지는 기술은?

최근 10년 특허 분석…주행제어·전기차 출원↑, 전통 기계요소↓
 
최근 자동차 주행제어 및 전기차에 관한 출원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전통적인 기계장치와 부품에 관한 출원은 감소하고 있다.

 

특허청이 선진특허분류(CPC)를 기준으로 최근 10년 사이 특허출원을 분석한 결과, 자동차 분야 출원은 2006년 1만 1326건에서 2015년 1만 2117건으로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술분류별 출원 증가율을 살펴보면, 자율주행과 관련된 주행제어 기술은 2006년 178건에서 2015년 907건으로 무려 410% 증가했고 전기차 기술은 252건에서 647건으로 157%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차세대 자동차 기술에 폭발적인 출원 증가가 있음이 확인됐다.

 

반면, 현가장치 기술은 393건에서 262건으로 33%나 감소했고 조향장치 기술은 ,247건에서 1066건으로 15% 감소했으며 차량부품 기술은 1584건에서 1337건으로 16% 감소해 전통적인 기계요소 기술은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관련 기술에 있어서도 엔진제어와 엔진배기 기술은 각각 43% 및 55% 증가했다. 이에 반해 엔진윤활과 엔진시동, 엔진냉각 기술은 각각 51%, 33%, 18% 감소해 엔진관련 기술 내에서도 엔진제어를 통한 연비향상 및 배기가스 청정에 관련된 기술에 뚜렷한 출원 증가가 나타났다.

 

자동차 분야 전체 출원 중 내국인은 8만 6182건(81.9%), 외국인은 1만 8989건(18.1%)을 차지했으며 국가별로는 유럽, 일본, 미국, 중국 순으로 나타났다.

 

유럽은 2006년 714건에서 2015년 1077건으로 51% 증가했고 미국은 243건에서 467건으로 92% 급증한 반면, 일본은 662건에서 755건으로 14%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국내 시장에서 유럽, 미국 수입차의 수요 증가 및 부품공급 확대 등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외국 업체의 출원 전략의 결과로 해석된다.

 

출원인별로는 현대기아차가 2만 3355건(22.2%)로 가장 많고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한라홀딩스, 주식회사 만도 순으로 나타나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가 전체 출원을 주도하는 가운데 부품 업체들이 그 뒤를 이었다.

 

유준 특허청 자동차융합심사과장은 “자동차 분야는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돼 기존 기계기술을 넘어 경계가 확대돼 가고 있고 그 중심에 자율주행, 친환경 및 연비향상 기술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개발 및 특허출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