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015. 8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신차효과(스파크, 케이파이브(K5) 등)와 다목적 차량(SUV, 미니밴) 판매 호조에 힘입어 국내판매와 생산은 각각 전년동월대비 13.2%, 4.3% 증가했으며, 신흥시장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0.7%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생산은 수출 및 조업일수 감소(1일)에도 불구하고 내수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년도 기저효과(일부기업 부분파업) 등이 더 크게 작용하며, 국내 생산은 지난해에 비해 4.3% 늘어난 284,803대를 기록했다.
내수판매는 한국지엠 스파크, 기아 케이파이브(K5) 등의 신차효과에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한국지엠 트랙스, 쌍용 티볼리 등 다목적 차량의 인기가 더해지면서 국내판매는 전년애비해 13.2% 증가한 139,327대를 기록했다.
수입차는 지난해 보다 24.7% 증가한 20,564대가 판매되었으나, 지난달 보다는 11.0% 감소하며 2개월째 감소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북미 등으로의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러시아 등 신흥시장 경기침체, 환율영향 등으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0.7% 감소한 181,915대로 금액기준으로 9.1% 감소한 27억 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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