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성인남녀 2,513명 대상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에 대해 조사
수평적인 기업문화와 복지제도, 높은 연봉 수준 등으로 인해 외국계 기업에 대한 취업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그 중에서도 ‘구글코리아’를 가장 입사 싶은 외국기업으로 나타났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성인남녀 2,513명을 대상으로 ‘입사하고 싶은 외국계 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24.1%가 ‘구글코리아’를 1위로 꼽았다. 2위인 ‘넷플릭스코리아’(7.4%)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일만큼 독보적인 선두를 차지했다.
계속해서 ‘BMW 코리아’(6.7%), ‘스타벅스코리아’(5.8%), ‘애플코리아’(5.4%), ‘디즈니코리아’(4%), ‘한국화이자’(3.1%), ‘나이키코리아’(3.1%), ‘한국마이크로소프트’(2.7%), ‘샤넬코리아’(2.5%) 등이 뒤를 이었다.
여성과 남성 모두 1위는 ‘구글 코리아’(각각 25.3%, 22.7%)였지만, 나머지 상위 순위를 보면 여성의 경우 ‘넷플릭스코리아’(9.4%), ‘스타벅스코리아’(7.3%)를 2,3위로 꼽았다. 반면, 남성 응답자는 ‘BMW 코리아’(9%), ‘애플코리아’(5.1%)를 각각 2,3위로 선택해, 성별에 따라 선호 기업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로는 ‘높은 연봉’(23.5%)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사내복지제도’(15.3%),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14%), ‘자기계발 등 커리어 향상 지원’(12%), ‘회사 비전, 성장 가능성’(9%), ‘정시퇴근 등 워라밸 중시 근무환경’(6.8%) 등을 이유로 들었다.
선호하는 기업별로 살펴보면, ▲구글코리아 ▲BMW 코리아 ▲한국화이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국코카-콜라 ▲애플코리아를 선택한 응답자는 ‘높은 연봉’을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순위로 꼽았으며, ▲애플코리아 ▲디즈니코리아 ▲나이키코리아 ▲한국코카-콜라를 선택한 응답자는 ‘대외적 평판 등 기업 이미지’ 때문에 해당 기업을 골랐다고 답했다. ▲넷플릭스코리아를 선택한 응답자는 ‘회사 비전, 성장 가능성’을 선호 요인으로 선택했다.
그렇다면,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무엇일까.
가장 많은 63%(복수응답)가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다고 예상했다. 다음으로 ‘인턴 등 실무 경력’(33.7%), ‘학력’(30%), ‘어학 성적’(26.9%), ‘자격증’(22.9%), ‘대외/사회활동 경험’(20.8%), ‘인재상 부합’(20.7%), ‘전공’(20%), ‘학점’(15.9%), ‘출신학교(학벌)’(14%)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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