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정보를 FAQ로 제공
최근 K-POP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면서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불만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국내 소비자가 사은품 등을 받기 위해 해외(글로벌, 팬클럽) 사이트에서 K-POP 기획상품을 구입한 후 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K-POP 기획상품이란 K-POP 아이돌 관련 굿즈(제품)와 서비스를 통칭함. 주로 포토카드, 영상통화 이벤트 응모권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아이돌 관련 굿즈(CD앨범, 의류, 캘린더 등), 유료 멤버십 회원권, 온라인 공연 티켓 등이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에서 운영하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2년여간 접수된 K-POP 기획상품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총 390건으로, 국내소비자 상담이 84건(21.5%), 해외소비자 상담이 306건(78.5%)이었다.
이 중 올해 하반기(7월~10월)에 접수된 건이 총 366건으로 전체의 93.8%에 달했는데, 특히 국내 소비자 상담 84건은 모두 이 시기에 접수됐다. 국내거래 시 제공되는 사은품과 다른 종류의 사은품을 받기 위해 해외 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전체 390건의 불만 유형은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이 335건(85.9%)으로 가장 많았고,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31건(8.0%), 배송관련 불만 10건(2.5%) 등이었다. 특히 아이돌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의 특성상 배송이 장기간 지연되더라도 취소‧환불을 신청하지 않고 계약이행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K-POP 기획상품은 아이돌 멤버별 포토카드, 북램프 등 사은품을 한정 수량 혹은 무작위 제공하는 조건으로 판매되거나, 본 제품을 구매한 횟수에 비례하여 아이돌과의 영상통화, 콘서트 참여 등 서비스 응모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희소성 있는 사은품을 소유하거나 이벤트 당첨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동일한 제품을 대량‧반복 구매하는 경향이 있으나, 사은품 누락, 이벤트 미당첨 확인 후 취소‧환불 요청, 국제거래 배송대행지 이용에 따른 추가 배송비 부담 등과 관련한 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K-POP 기획상품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제품 구매 시 함께 제공되는 사은품(포토카드 등)은 계약이행이 강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유의할 것, ▲주문 제작 제품이나 한정 생산되는 제품은 계약이행이 장기간 지연되는 경우 신속하게 취소‧환불을 신청할 것, ▲배송대행지 이용 후 분쟁 발생 시 사업자 책임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용 시 쇼핑몰의 배송 관련 세부 고지내용을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K-POP 관련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예방과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소비자가 자주 묻는 불만 내용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하여 FAQ를 마련했으며, 이를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국문 및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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