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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피해

다단계판매 피해 상담, 최근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

경기불황으로 취업이 어려운 20, 부업전선에 뛰어든 40~50대 등 다양한 연령층에서 다단계판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울산경남 지역 다단계판매관련 소비자상담이 201080건에서 2012205건으로 최근 3년 사이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2010년부터 20137월말 현재까지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총 687건으로, 지역별로는 부산이 370, 경남 168, 울산 149건의 순이었다.

 

2012년부터 20137월말까지 접수된 다단계판매 소비자상담 330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해제해지 거절에 따른 피해가 64.2%(212)로 가장 많았고, 사업자의 부당행위’ 7%(23), ‘계약불이행’ 3.9%(1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건강식품관련 피해상담이 23.6%(78)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13%(43), ‘휴대전화 등 통신기기’ 8.2%(27), ‘정수기 등 주방설비’ 3.3%(11) 등의 순이었다.

 

상담 소비자의 연령대는 ‘50가 연령 확인이 가능한 200건 중 34%(68)로 가장 많았으며, ‘40’ 23.5%(47), ‘30’ 16.5%(33), ‘20’ 13%(26) 등의 순이었다. 40대와 50대에서는 대학생 자녀의 피해를 상담한 사례도 상당수 있는 점에 비추어 ‘20의 피해 발생비율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다단계판매 업체의 사업 설명회나 교육합숙 과정에서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물품 구입 후 청약철회 시 소비자는 14일 이내, 판매원은 3개월 이내에 해당 업체에 내용증명우편을 발송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부경 지역의 대학생 다단계판매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대학생 다단계판매 의식 및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시사상조 www.sisasangj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