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주)는 2014년 1월 국내 5만1천525대, 해외 35만9천983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0.3% 감소한 41만1천508대를 판매했다.
1월 설 연휴로 인해 줄어든 근무일수가 국내공장 수출 감소로 이어지면서 전체 판매실적은 소폭 감소했다.
다만, 국내 판매의 경우 설 연휴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를 앞세운 신차효과에 힘입어 작년보다 2.6%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해외공장도 2.4% 증가해 호조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내판매>
현대차는 2014년 1월 국내시장에서 작년보다 2.6% 증가한 5만1천525대를 판매했다.
신차 제네시스는 3천728대가 팔려 작년보다 판매가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내수 판매를 견인했다.
여기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한 그랜저가 8천134대를 판매해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하이브리드 1천156대 포함)
이어 아반떼 5천154대, 쏘나타 5천117대, 엑센트 1천943대, 에쿠스 962대 등을 합해 전체 승용차 판매는 2만5천942대로 작년보다 3.5% 감소했다.
반면 SUV는 작년보다 판매가 28.4% 늘었다.
싼타페 7천160대, 투싼ix 3천501대, 맥스크루즈 920대, 베라크루즈 309대 등 총 1만1천890대의 SUV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작년보다 6.4% 감소한 1만1천287대가 팔린 반면,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2천406대가 팔려 작년 대비 20.0%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설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그랜저 하이브리드 등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며 “올해 예정된 신차종이 가세하면 판매가 더 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외판매>
2014년 1월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10만1천416 대, 해외생산판매 25만8천567대를 합해 총 35만9천983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0.7%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공장별로는 국내공장(수출)이 줄어든 근무일수의 영향을 받아 작년보다 7.9%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은 2.4% 증가해 국내공장 감소분을 만회한 덕분에 전체 해외 판매가 소폭 감소하는데 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경제가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면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며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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