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동물 애호가들의 수가 급속도로 늘면서 애완 동식물 시장이 불황을 모르는 신규 경제 산업 성장지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국내 애견시장 전체의 규모는 2조원에 이르고 애견보급률은 전체 가구의 17%에 달한다.
최근에는 60대 이상의 연령 층에서 가장 많은 돈을 쓰는 여가 품목이 애완 동식물 관련이라고 조사되기도 했으며, 매년 15~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다. 창업포털 창업몰 정하진 이사는 “애완 관련 시장은 앞으로 10년 후 6조원까지 커질 것”이라며, “1인 소가족 시대가 열리면서 동식물을 통해 사랑을 느끼는 사람들이 더 많아진 까닭”이라고 말했다.
창업몰에 따르면 현재 애견용품, 애견미용 등의 애견숍이나 애묘카페, 애묘호텔, 애묘용품 등의 펫산업 관련 창업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이 분야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시장으로 전망된다.
실제 가까운 나라 일본은 애완동물 시장이 10조원에 이르고, 독일과 영국 등 애견선진국은 애견관련산업이 국가 전체 GDP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창업전문가 그룹 지노비즈㈜ 김수혁 대표이사는 “향후 소득향상에 따라 애완동식물 관련 산업이 선진국 수준으로 고속활성화 되면서 앞으로 커피전문점 등에 버금가는 거대한 규모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관련 시장이 부가적인 분야가 많기 때문에 개인창업의 경우 그 경쟁력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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