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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문화

1인가구 소비여력, 3~4인가구보다 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1인가구의 소비여력이 3~4인가구보다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20대 후반부터 40대 전반의 전국 500가구(1인가구와 3~4인가구 각 250명)를 대상으로 ‘1인가구 증가가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월가처분 소득이 전체 월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인가구가 32.9%로 3~4인가구의 17.2%에 비해 두 배 가까이 높았다고 밝혔다.

 

 

 

금액면에서도 1인가구의 월가처분 소득이 80만5천원으로 3~4인가구의 73만5천원보다 많았다.

 

월주거비용은 3~4인가구 55만5천원으로 1인가구 40만6천원보다 월평균 10만 가량 더 많았다. 그러나 월수입에서 주거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인가구 27.8%가 3~4인가구 18.5%보다 9.3% 포인트 더 높았다. 높은 주거비 부담에도 불구하고 1인가구는 양육이나 가족부양 부담에서 자유로운 까닭에 소비여력이 3~4인가구에 비해 더 크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대한상의는 1인가구들의 소비행동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소비키워드를 'S.O.L.O' 즉, 자기지향(Self), 온라인지향(Online), 저가지향(Low Pirce), 편리성지향(One-stop)으로 정의했다.

 

먼저 1인가구 증가는 나를 위한 자기지향성(Self-orientation) 소비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향후 적극적으로 지출을 늘리고자 하는 항목으로 1인가구는 '여행' 41.6%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자기개발' 36.0%, '레저·여가' 32.8%, '건강' 32.0%, '취미' 26.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항목으로는 '외식' 39.2%, '통신비'33.6%, '의류·패션'16.4%, '식품'16.0%을 차례로 들었다.

 

이어 1인가구 증가는 온라인(Online)의 영향력을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1인가구의 품목별 구입처 비중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제외한 패션·의류 63.6%, 가전53.2%, 신발·구두 52.8%, 화장품52.0% 가정·생활용품 41.6% 등 대부분의 카테고리를 주로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인가구의 증가는 저가지향(Low price) 소비트렌드를 더욱 확산시킬 것으로 보인다. 세일기간을 기다리는지를 묻자 1인가구의 과반수 51.2%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 13.2%, '보통' 35.6%, 또 다소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식품·재료를 구입하는 편인지를 묻는 질문에 3~4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55.6%로 절반을 넘었지만, 1인가구는 '그렇다'는 응답이 27.6%에 그쳤다.

 

이어 1인가구는 간편하고 편리하게 한 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One-stop) 소비경향이 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떤 형태로 요리나 조리를 하느냐는 질문에 3~4인가구는 '식선식품' 76.6%, '간편식' 12.0%, '가공식품' 10.3% 순으로 답한 반면, '기타'1.1% 1인가구는 '신선식품' 39.1%, '간편식' 38.5%, '가공식품' 21.8% 순으로 답해 ‘기타' 0.6% 1인가구가 3~4인 가구에 비해 간편식은 3배, 가공식품은 2배나 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집 주변에 어떤 점포가 있었으면 좋겠느냐는 질문에도 1인가구 응답자들은 한 곳에서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구입가능 한 '대형마트' 34.4%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저가판매점' 29.2%, 'SSM' 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전통시장' 8.0%, '쇼핑센터' 6.4%, '편의점' 5.2%, '기타' 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도 '만족한다'는 의견 56.4%로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8.4%을 크게 웃돌았다. '보통' 34.8% 만족하는 이유로는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해서' 87.9%, '부모 등의 간섭을 받지 않아서' 34.0%, '정신적으로 자립가능해서' 29.8%, '경제적으로 자립이 가능해서' 25.5%, '자유로운 이성교제가 가능해서' 18.4% 등을 차례로 답했다.

 

1인가구 소비자들을 위해 향후 새로 개발되거나 확대되었으면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로에 대해서는 '반찬' 45.2%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식사대용식품' 44.0%, '1인가구 전용코너' 43.6%, '배달서비스'42.4%, '랜털서비스' 39.6% 등을 차례로 들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여력이 큰 1인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이들의 연령별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특성을 세부적으로 면밀히 분석하고,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서비스 개발과 유통채널 전개 노력 등을 통해,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사상조신문 www.sisasangj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