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 이용하지 않는 이유 ‘서비스ㆍ품질 신뢰하지 못해서’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대표 김상용)가 최근 직장인 1,029명을 대상으로 장례문화 개선과 상조서비스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86.8%가 “화장ㆍ자연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본인이나 가족 장례 유형에 대해 ‘화장ㆍ납골’(58.2%)이 가장 많았고, ‘수목ㆍ잔디ㆍ화초 등 자연장’(28.6%)이 그 뒤를 이었으며 ‘매장(분묘)’을 희망하는 직장인은 12.2%에 그쳤다.
자연장을 고려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시대적인 장례의식 변화를 따라’(30.6%)라는 응답이 가장 많아 장례 트렌드가 매장에서 화장이나 자연장 등으로 변화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유골의 자연 동화라는 생각’(24.5%)과 ‘경제적 부담이 적고 유지관리가 편해서’(23.5%)란 의견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장례와 가장 밀접한 가계의 경조사비 부담을 주제로 한 설문을 진행했는데, 한 해 동안 지출하는 ‘경조사비용 중 조의금 비중’에 대해 10~30%(42.9%)가 가장 많았고 이어 10% 이하(30.6%)와 30~50%(18.4%)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경조사비 가운데 어느 때가 회당 지출 비용이 높은지에 대해 묻자, ‘장례 등 조사’(39.8%)가 가장 많았고 이어 ‘경사와 조사가 동일한 수준’(31.6%)이 차지했으며 ‘결혼, 회갑, 돌잔치 등 경사’는 28.6%를 기록했다.
가계의 부담스러운 경조사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에 대해 직장인들은 ‘부서 단위 등 합동으로 경조사비 전달하는 것’(32.7%)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필요한 지인에게만 알리기’(30.6%)와 ‘체면 때문에 하는 경조사 문화의 변화’(28.5%)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장례문화 관련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장례비용 절감’(60.2%)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이어 ‘도박ㆍ음주문화’(13.3%)와 ‘밤샘 문화’(11.2%)가 뒤를 이었으며, ‘조의금 부담 완화’를 꼽는 의견도 9.2%를 기록했다.
상조서비스 선택 기준은 ‘상조회사의 신뢰도’ 가장 우선
한편, 직장인 10명 중 7명(70.4%)은 상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은 왜 상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까. 상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서비스ㆍ품질을 신뢰하지 못해서’(46.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아직 먼 미래의 일이라 생각되서’(33.7%)와 ‘계약해지, 납입금 환급이 어려워서’(14.3%) 순으로 조사됐다.
상조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는 기준에서도 직장인들은 ‘상조회사의 신뢰도’(31.6%)를 가장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어 ‘납입금 보호 등 안전성’(28.6%)과 ‘서비스 조건’(23.5%)이 그 뒤를 이었고 ‘상품 품질’(11.2%)이란 의견도 있었다.
이에 전문 상조서비스 가운데 가장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점에 대해 묻자 세가지를 주로 꼽았는데, ‘상조회사의 신뢰도 회복’(29.6%)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계약 해지와 납입금 환급 조건 완화’와 ‘상조서비스의 품질 개선’이 각각 24.5%를 차지해 그 뒤를 이었다.
변성식 한국골든에이지포럼 전문위원은 “화장문화로의 인식변화는 저출산과 고령화시대를 맞이한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상을 반영한 결과이며, 비용절감의 차원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변 위원은 “큰 비용이 요구되지 않고 간편하게 매장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자연장은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일반화된 장례문화로 가장 이상적인 장묘 방식이라 할 수 있다”며 “개인이나 국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선진 장례문화 정착을 위한 범사회적 차원의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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